이재봉 통일대담_손님: 박한식(21.11.23)
----
1] 평화 친구간에는 평화가 필요없다.
평화는 친구가 아닌 사이, 이질간의 사이 의 조화가 필요한 것이다.
2] 북한에 여러번 다닌 이유: 체험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여.
3] 이재봉: 북한에 가서 guided tour만하는게 보통인데, 보통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는가?
박한식: 다니다 보면 질문이 생긴다. 그러면 이번에 가서는 누구를 만나고, 이런 것을 물어보고 싶다고 하면, 80%는 요구를 들어준다.
4] <국가연합>에 대한 부정적인 이유는?
1;05 서로가 너무 다른데, 차이를 해소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가연합>은 두개 국가 Confederacy
<연방>=하나의 국가. Federacy
이재봉: 낮은 단계의 연방,또는 과정으로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5] 이재봉: 미국이 북한핵무기 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주장의 근거는?
박한식: 미국은 조선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핵무기를 가젔던, 안가젔던, 절대로 그대로 두려고 하지 않는다.
이재봉: 미국의 민주당+고어, 등, 북한과 수교를 하기를 원하지 않는가?
박한식: 미국이 많이 변했다. 진보-보수가 아니고, 보수-보수가 되었다. 한국도 마찬가지 - 보수 보수가 되었다.
6] <평화에 미치다> 책에 제 3의 종부를 이야기 하는데, 제 3의 정부가 무엇인가?
박한식: 북과 남이 통일하려면, 세째 정부가 필요하다. 그것은 인류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정부를 말한다. 그리고 남과 북이 그 제 3의 정부에 가까와 질 수 있다.
그 제 3의 정부는 비무장 지대에 두고, 통일 지역으로 만들어 제 3의 체제를 가진다.
- 거기에 <통일평화대학>을 두고 남이나 북에서 할 수 없는 이상 세계를 구상한다.
- 미국에서도 하바드 대학이 그런 역할을 했다. 나라가 세워지기 150년 전에 대학이 먼저세워젔다. 한국에서도 고려 때 <국자감>이 생겼다. 그것이 나중에 <성균관>이 되었다.
-이재봉: 정부 주도? 민간 주도? 박한식: 정부 주도
이재봉: 북한 정부에 제안했나?
박한식: 답할 수 없다. 하면 좋겠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남쪽에서는 이야기 못했다. 했는데, 반응이 없었다.
이재봉: 2000년 대 초에 대학간 자매결연이 있었다. 그러나 성과는 없었다.
7] 정대화라는 인물이 박한식 발언 중에 발언을 하려고 하여, 이재봉이 중단 시킨다.
나중에 질문 시간에 정대화가 또 질문-발언하려고 하자, 이재봉이 다시 중단 시킨다. 그러자 정대화는 "God dam shit!"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