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ne 18, 2023

'머나먼 평화' 러-우크라, 중립국 모델 놓고 평행선 대치 / 연합뉴스 (Yonhapnews)


[영상]'머나먼 평화' 러-우크라, 중립국 모델 놓고 평행선 대치
송고시간2022-03-17 17:04 공유 댓글1 글자크기조정 인쇄

유튜브로 보기
(서울=연합뉴스) 러시아가 4차 평화협상 테이블에서 우크라이나를 점령할 계획이 없다며 중립국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러시아가 제시한 중립국 방안은 오스트리아·스웨덴 모델인데요.

현존 영세중립국은 오스트리아·스위스·라오스 등 3개국뿐입니다.


영세중립국은 자위를 제외하고 영원히 전쟁에 관계하지 않는 대신 국제사회로부터 영토 보전과 정치적 독립을 보장받는 나라들을 지칭합니다.

ADVERTISEMENT

이 가운데 오스트리아는 1955년 10월 26일 국내 헌법에 따라 중립국임을 선포하고 국제사회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스웨덴은 제1·2차 세계대전때 중립을 선언해 나치의 침공을 피할 수 있었는데요.

현재는 스위스와 함께 판문점 중립국감독위원회 멤버로 활약 중이며 제3세계 지원이나 국제분쟁에 많이 개입하는 편입니다.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오스트리아·스웨덴 모델에 모두 거부감을 표시했습니다.

러시아와 전쟁을 벌이는 현실에서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크라이나가 외부로부터 공격을 받으면 지금처럼 한쪽에 서서 방관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입해 안전보장 조처를 할 수 있는 방식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중립국 논의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릴 수밖에 없는 사안입니다.

자세한 내용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문관현·서정인>

<영상 : 로이터>

Sunday, June 11, 2023

INNK 중립 한국 국제네트워크   스위스-오스트리아 방문 2023. 6.15-20 < 김반아의 생명모성과 한반도의 길 < 칼럼 < 나도 한 기자 < 기사본문 - 한겨레:온

INNK 중립 한국 국제네트워크   스위스-오스트리아 방문 2023. 6.15-20 < 김반아의 생명모성과 한반도의 길 < 칼럼 < 나도 한 기자 < 기사본문 - 한겨레:온:


INNK 중립 한국 국제네트워크 스위스-오스트리아 방문 2023. 6.15-20
기자명 김반아 주주
입력 2023.06.11 

한반도 중립화의 주체는 남, 북 , 해외동포, 국제 지지자들
INNK 2023 스위스-오스트리아 방문 현수막

INNK 중립 한국 국제네트워크(International Network for Neutral Korea) 는 2023년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한국, 미국, 인도에서 평화 활동가로 활동하는 8명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유럽의 대표적인 두 영구 중립국인 스위스와 오스트리아에 파견한다. 그들은 중립국 관련 정책 전문가들을 만나 남북한의 영구중립을 위한 타당성과 실천적 방안에 대한 통찰을 구할 것이다.
INNK 2023 스위스-오스트리아 8인 방문단 명찰

5일간의 대략적 일정표는 아래와 같다. (현지 지지자들과의 만남이 수시로 있을 것임.)

6/15(목) 오전: 제네바 공항 집합
오후: 주제네바 대한민국 대표부 방문
저녁: 중립화 세미나(임상우), 제네바 숙박
6/16(금) 오전: 승용차로 베른으로 이동. Dr. Laurent Götschel (Basel대학 교수/ Director of SwissPeace) 회합
오후: A: 베른 관광 / B: 루체른 호수 관광, 인터라켄 숙박
6/17(토) 오전: A: 베른관광 후 기차이용 제네바로 / B: 융프라우 산악열차
오후: 비엔나행 비행기, 비엔나 숙박
6/18(일) 오전 11시: 비엔나 대학 Dr. Heinz Gärtner 교수(국제평화대학 학장) 회합
오후: 국제평화대학(IIP) 방문
6/19(월): 오전: 비엔나 쉔브룬 궁전 등 관광
오후: 제네바행 비행기
6/20(화) 오전: 발표 점검 회의
오후 1시: 53차 UN HR Council(유엔 인권이사회) 동시에 외부에서 발표.
주제: “북한의 인권 증진: 제3의 길(중립국을 통해)”
저녁: 총정리
6/21(수) 오전: 귀국



INNK의 목표는 남한과 북한이 동북아의 스위스나 오스트리아 처럼 중립국이 되어 동북아 지역에 평화와 안정을 가져오자는 것이다. 남북한의 동시중립은 전쟁의 가능성을 없애고, 현재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동북아 지역에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INNK의 핵심적 주장은 남과 북이 중립국이 되어야 하며, 유럽연합과 유사한 국체인 '코리아 국가연합(Korea Confederation)'을 조속한 시일 내에 구성하여 한반도에 중립을 확보하여 초강대국의 개입 가능성을 배제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잠정적인 국가연합의 경로를 통하여 장차 시간과 여건이 무르익었을 때 겨레의 궁극적인 통일을 약속하는 것이다.

이번 방문의 가장 중요한 행사는 6월 20일,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53차 유엔인권위원회가 진행되는 동안에 부근 건물에서 INNK의 비전과 한반도 중립화와 북한 인권에 관한 관점을 발표하는 것이다. (영문 제목: Enhancing human rights in North Korea: A third way (through Neutral Korea).) 김반아 박사와 임상우 교수가 주제에 대해 발언할 예정이다.
귀국 후에는 보고회를 가질 것이고., 다큐를 만들어서 발표할 것이다.

- 김반아 INNK 스위스-오스트리아 방문 코디네이터

편집 : 심창식 편집위원

Wednesday, June 7, 2023

2023 07 조선관광 안내 홍보

- 홍보 요청을 받고 글 올립니다. 뉴스로 공개적으로 보도하기에는 (개인 전화번호도 있으니까요)... | Facebook:

홍보 요청을 받고 글 올립니다. 뉴스로 공개적으로 보도하기에는 (개인 전화번호도 있으니까요) 조금 어려운 내용이라서 이렇게 관련 그룹에만 올립니다. 캐나다에 지인 분들 계시면 홍보 부탁드립니다
***
<조선관광 안내>
1. 조선 관광 중국-조선 이동
1) (항공) 북경-평양 혹은 (고속전철/버스) 북경-심양-단동 고속철 이동, 단동-평양 리무진버스 이용
- 별첨 ‘관광상품 가격’은 상기 북경-평양 이동과 조선 관광일정 전체 금액입니다.
※ 관광객의 중국 입국비자나 체류비용 등은 관광객 개별 부담입니다.
2) 별첨하는 조선 관광상품 비용은 여행자가 조선 여행시, 직접 조선 관광회사에 제출합니다.
3) 저희 국제관광회사는 (조선)초청장 및 비자발급, 비행기예약 등 책임을 지며 수수료 400$입니다.
- 계좌 : 국제송금시 transit number: 84329, institution number:004, account number: 6201017
2. 입국 비자발급 준비서류
1) 비자발급 서류는 조선에 방문한 적이 있는 사람은 여권 앞면 사진(인적사항, 사진 있는 부분)과 비자발급 수수료만 납부(송금)하면 되고,
2) 조선을 처음 방문하는 사람은, 최근 다른 나라 여행을 한 사람은 여권의 해당 여행 입출국 부분 확인 사진 한 장이 필요합니다.
3) 비자발급 예상은 6월 중순이며 개별 통보합니다.
※ 여행 불가 : 한국, 미국, 일본 국적자는 제외됩니다.
3. 서류제출 메일 : michaeloh1231@gmail.com
- 연락처 - Michael Oh / 전화번호 1 780 680 2993
4. 관광 예정 일 : 7월 초
1) 기간: 4박5일, 5박6일, 6박7일, 7박8일
2) 해외동포의 조선 방문시
- 이산가족의 친척 방문은 방문지명, 찾는 사람의 인적사항을 알려주셔야 하며 30일까지 체류가능
- 기업인 산업시찰은 가보고 싶은 곳, 사업구상을 알려주시면 더욱 좋고 15일까지 체류가능
- 민간교류협력 사업으로 조선사람과 실무회담이 필요한 분들은 사전에 사업내용을 주셔야 평양 실무회담이 가능 (문화, 체육, 학술, 공연, 국제행사, 역사 등 전반에 대하여)
- 조선과 국제 학술, 역사, 공연, 체육 등 을 초청하고 싶은 단체도 사업 내용을 사전에 알려 주셔야 평양 실무회담이 가능합니다.
서류제출 메일 : michaeloh1231@gmail.com
- 연락처 - Michael Oh / 전화번호 1 780 680 2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