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October 15, 2024

"러, 심각한 병력난에 북한군 3000명 대대급 편성…북한군 이미 사망·탈영"

"러, 심각한 병력난에 북한군 3000명 대대급 편성…북한군 이미 사망·탈영"



"러, 심각한 병력난에 북한군 3000명 대대급 편성…북한군 이미 사망·탈영"
박준호 기자2024. 10. 16.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해 2월4일 "우리 인민처럼 군대 덕을 입는 인민은 세상에 없다"면서 인민군의 노고를 조명했다.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2024.10.15.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인 러시아가 심각한 병력 부족으로 인해 북한군의 지원을 받아 대대급 부대 편성에 나섰다고 키이우포스트가 1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매체는 우크라이나 국방부 정보총국(HUR) 소식통을 인용, 러시아가 사상자가 많은 전선에서 심각한 병력 부족에 시달리자, 이에 대응해 주요 동맹국인 북한이 무기와 군사 장비 뿐만 아니라 인력 공급을 통해 대규모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푸틴은 러시아 연방 영토에서 새로운 본격적인 동원을 실시하기로 한 결정을 미루고 (동원령을)피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우크라이나 매체 리가넷은 자국 군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군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배치되도록 훈련을 받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군은 러시아군 제11공수돌격여단 내에 편성된 '부랴트 특별대대' 일부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 대대는 최대 3000명의 북한군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소총과 탄약을 공급받고 있다. 이 대대가 우크라이나 국경에 가까운 수드자와 쿠르스크 부근에 배치될 가능성이 있지만 정확히 어디로 파견될지는 불분명하다고 우크라이나 매체들이 전했다.

서방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위해 러시아에 수백만발의 포탄을 공급해 왔다. 또한 북한 군 엔지니어와 인력이 러시아군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 14일 북한이 러시아로 무기를 보낼 뿐만 아니라 북한인들을 러시아군과 함께 싸우도록 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이우포스트는 정보 소식통을 인용, 지난 3일 도네츠크 인근 러시아 점령지에 미사일 공격이 가해져 러시아와 협력하는 군인 20명 이상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사망한 군인 중에는 러시아 측과 협의하기 위해 온 북한 장교 6명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 군인의 탈영 의혹도 제기됐다.

우크라이나 매체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는 소식통을 인용, 러시아군이 북한인으로 구성된 '부랴트 특별대대'를 편성했고, 북한 군인 18명은 이미 러시아 연방 브랸스크주와 쿠르스크주 국경 일대에서 이탈했다고 보도했다.



북한 군인이 이탈한 곳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7㎞ 떨어진 지점으로, 탈영 동기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다. 러시아군은 이러한 탈영 정보를 지휘부가 인지하지 못하도록 고의로 은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워싱턴포스트는 수천 명의 북한 보병이 러시아에서 훈련을 받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우크라이나로 파견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한 우크라이나군 장교는 북한군의 효율성에 대해 회의적 입장을 표명하면서 북한군이 시대에 뒤떨어지고 장비가 부족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북한군의 역할이 러시아군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고위험 작전을 포함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
이건 아직까지 "미확인 정보"에 불과합니다. 우크라이나 소식통들이 인용되는데, 우크라이나는 아무래도 러시아가 받는 외부 지원의 규모를 좀 부풀려 서방의 보다 많은 지원을 요청하는데에 이해관계가 걸려 있어 "중립적인" 건 아닙니다. 객관적이지 않을 가능성도 크죠. 그저 소문을 받아 적었을 수도 있고요. 한데 만약 사실적 근거가 있다면:
1. 이건 북한의 "월남 파병"격이 될 수 있습니다. 군 현대화가 가속화되고, 외화수입이 돌연히 커져서 개발을 촉진시킬 수도 있죠. 북한군으로서 "실전 경험 축적"이라는 차원도 있을 것이고요.
2. 이건 대한민국 외교의 대패배입니다. 1950년대 초반처럼 러시아와 북한이 "혈맹"이 되는 것인데, 이걸 못막은 것은 한국 외교로서는 엄청난 "불합격"이지요. 대러 관계에서는 독자성이 약하고 대북 관계를 아예 포기한 듯한 윤 정권으로서는 이건 아주 큰 "마이너스"입니다. 지금부터 반성이라도 했으면 좋겠는데....뭐 반성할 사람들은 아닌 것 같습니다.

====

amour_embellit
박정희 월남 파병으로 경제부흥

5시간 전
메뉴보기
나라사랑
미여뮈주의ㅡ가짜뉴스가판친다ㅡ

5시간 전
메뉴보기
DonquiXote
어째 박정희의 월남파병 떠 오르냐.
근데 북한군인을 무시하지는 마라. 한 때 대륙을 호령했던 고구려의 후손이다

5시간 전
메뉴보기
pmhsince1983
왜 우크라이나 발 소식만 있고,
러시아 발 소식은 없는거죠?!

5시간 전
메뉴보기
빛남2
저게 사실이라면
김 정은과 북한 군부는 축출돼야 한다.
넋 나간 것들.

5시간 전
메뉴보기
윤여명
좌파들아 조국이 부른다. 우크라이나가서 외화벌이도하고 인구감소에 역할좀 해라 ㅎㅎㅎ

4시간 전
메뉴보기
sewon
우리도 마찬가지다, 윤완용의 일본, 필리핀 동맹과 반중국, 반러시아 정책으로 중국-대만, 중국-필리핀, 일본-러시아 전쟁나면 국군도 병력 파병해야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전쟁 메인스테이지는 한반도가 될거다. 일본은 자국전쟁에 한반도를 방어막으로 사용할수 있는 엄청난 혜택을 얻게되었다

4시간 전
메뉴보기
제임쑤뽄드
좌파들이 러시아 가서 도와주면 되겠네 ㅎㅎㅎ

4시간 전
메뉴보기
bawoo
세이프봇이 자동으로 가린 톡입니다.
클릭하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시간 전
메뉴보기
벙커링
제임쑤뽄드
정신차려라.

3시간 전
메뉴보기
higgs
러시아에 컨테이너로 무기보내고 군인보내면 정은이가 한반도에서 전쟁할 생각이 없구나

3시간 전
메뉴보기
애아범
부랴트 부여 비슷함

3시간 전
메뉴보기
파자마
이제 장거리 무기 승인만 하면 되겠구만

3시간 전
메뉴보기
붉은새벽
3000명이 어떻게 대대냐. 축소 편성하면 2개 연대는 나오것구만

3시간 전
메뉴보기
파벽비거
한국가가 거대한 병영 그자체인 북한은 최후의 발악을 하려 하고 있구나 전국민은 김건희 여사 특검이 어느정도는 덮어 지겠다고 생각할거임!!! 무능한 이번 정부가 이번에는 정신차리고 임해야 ~

3시간 전
메뉴보기
주빵
평양 무인기 : 제대로 똥볼 찼네...
북한의 러시아 파병에 쌍방의 빌미가 되었음

3시간 전
메뉴보기
르망즈
북한 김정은이가 극에 달하였구먼 경제난 군사적원조를 받기위해 벌써 북에 포탄을 주는것도 모자라 병역을
대규모로 파견하여 전재메 내모는등 극에 달하였구먼

2시간 전
메뉴보기
김은섭
세이프봇이 자동으로 가린 톡입니다.
클릭하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시간 전
메뉴보기
우주함대사령관
내가 벌써 북한군 우크라이나전쟁에 참전했다고 했지

2시간 전
메뉴보기
도호
세이프봇이 자동으로 가린 톡입니다.
클릭하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시간 전
메뉴보기
Forget about it
눈 가리기에 혈안이 된 찌라시들...

2시간 전
메뉴보기
수수나
아이고
북한군인도 깊게보면
우리내 아들들이고 손자뻘인디
야 이 나쁜 김정은아 ㅡ
왜??우리나동족을 전쟁터로보내냐???
김정은아
김여정 남편이나
햔송월 남편이나
이설주 여동생이나
러시아로 파병시켜봐라

2시간 전
메뉴보기
happyday
잘한다~~
죄없는 젊은이들만 죽이는구나.
죄의 댓가 반드시 치룰것이다.

2시간 전
메뉴보기
악동루니
키이우포스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시간 전
메뉴보기
풀꽃
ㅋㅋㅋ
듯도 보도 못한 키이우포스트 기사
이걸 믿나

1시간 전
메뉴보기
오영석
지금이 통일 기회 ?

1시간 전
메뉴보기
여해
북한군 탈영을 러시아 고위층은 모르는데 우크라 군과 언론은 안다고? 말이 안되는 내용들 뿐이라서 북한군 참전 자체까지 못믿겠네

1시간 전
메뉴보기
가족을사랑하자
현 러시아 상황으로볼때 북한병사지원하고도남는다 북한은 통치자금과 군사무기기술도 지원받을 최적의기회이다

1시간 전
메뉴보기
오리
ㅋㅋㅋ
러시아가 동원 ?
우크라이나가 강제징집이지...
그냥 머리가 빈건지 시키는데로 하는건지. ㅉ

49분 전
메뉴보기
hopeis
우리도 우크라아나에 특전사 3000명과 전투기 지원 하자.

43분 전
메뉴보기
hopeis
빨갱 ㅅㅇ들 싫다. 북한 러시아 중공 더불어공산당.

43분 전
메뉴보기
SH
불쌍한 북한군인들 총알받이로 ㅜ

39분 전
메뉴보기
정의
지금이 기회다.
북진 통일 시키자.

36분 전
메뉴보기
SWAT-kill
북한군들...머리위로 드론 날리면. .."혁명의 날파리때가 온다야"~~~!
박수치다 폭탄투하될듯

36분 전
메뉴보기
명암
바보들
저게 멀 의미하는지는 알아라
조러방어조약이 발동됬다는거다.
전쟁시 양방은 바로 군사투입이야
남북한 전쟁나면 러시아도 바로 들어온다는거고
웃을일이 아냐

27분 전
메뉴보기
아나겐나오
러시아의 개들
이용만 당하다 버려진다

27분 전
메뉴보기
띵호아요한
남의 나라 전쟁에 왜 끼어드냐?
마지막 김씨일가의 발악?

25분 전
메뉴보기
센추리온
김정은과 김주애의 호화생활 비용마련을 위해 팔렸군..참 안됐다

24분 전
메뉴보기
이윤
북한군 실전경험 쌓겠네...

22분 전
메뉴보기
나그네
3000 명이 대대급이군 이제 알았네

18분 전
메뉴보기
쩔룩이
누구를 위한 전쟁이냐.
난 무조껀 반대다
뭣때문에 내가 죽어야 하나.

14분 전
메뉴보기
닉네임을 등록해 주세요
김정은이는 푸틴에게속고있다 어리석핝넘

14분 전
메뉴보기
태극기가바람에
세이프봇이 자동으로 가린 톡입니다.
클릭하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분 전
메뉴보기
호두마리
남의나라 전쟁에서 죽느니 탈영하는것이 맞지

5분 전
메뉴보기
세이프봇이 작동중입니다.
세이프봇은 다른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메시지를 AI 기술로 분석하여 자동으로 가려줍니다.

김정은이가 용병으로 돈받고 팔아먹네
야비한 넘
\\\

No comments:

Post a Comment